물의 효능
물은 장의 해독 작용뿐 아니라 체온 조절, 혈액순환, 영양소 운반 등 중요한 대사과정에 쓰입니다.
만약 몸 속 수분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 혈액의 농도가 높아져 쉽게 피로해지고 무력해지며
두통, 변비, 비만 등의 증세가 생깁니다.

또한, 히스타민 과다분비를 일으켜 아토피, 천식, 비염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계절에는 감기에 걸리기 쉽고, 피부도 탄력이 떨어지며, 춘곤증으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므로
물 한잔이 어떤 음식보다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의 효능 5가지
물의효능01

해독작용

물은 체내에서 유해산소를 제거하며, 미세먼지 등
독소를 체내 밖으로 배출해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변비를 예방하며, 장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해 독소 배출을
용이하게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물은 0Kcal이면서도 식간에 먹으면 포만감을 주어
식욕억제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도와 섭취된 칼로리를 소모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체지방을 줄여주며,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줍니다.

물의효능02
물의효능03

혈액순환

혈액 중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서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농도가 진해져 순환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물을 잘 보충해주면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이
원활 하게 되며, 피로회복, 생리통 완하 등에 도움이 됩니다.

항노화

나이가 들수록 인체에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줄어들어 갓 태어난 아기는 90%, 성인은 70%, 노인은 50%
에 그친다. 수분이 모자라면 피부 노화가 빠르게진행되며,
충분한 수분 보충은 세포의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물의효능04
물의효능05

숙면도움

잠자기 전에 마시는 반 잔의 물은 숙면을 돕는다.
잠을 자는 동안 인체는 대사과정을 통해 수분을 소비하게
되는데 갈증을 느끼면 숙면을 방해한다. 하지만 잠들기
직전에 마시거나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좋지 않습니다.

많이 마시면 ‘과유불급’인 물,
건강하게 마시는 법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물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200㎖ 8잔 정도인 1.5~2l이다. 물은 먹는 양보다 먹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는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해 두통, 구역질, 현기증, 근육 경련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심부전, 간경화, 부신 기능저하증 등을 앓고 있는 경우 물의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물을 건강하게 마시는 법은 차갑지 않은 물을 식간에 20~30분 간격으로 나누어 마시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아침 공복, 자기 전 물 한 잔 마시기/ 식사 2시간 후 물 한잔 마시기/ 식사 30분 전 물 한 잔 마시기" 등 '3.2.1 물 건강법'을 제기합니다.